감염병과 방역 < 영상 문화 예술 이야기

감염병과 방역 < 영상 문화 예술 이야기

감염병과 방역 < 영상 문화 예술 이야기

Blog Article


하지만 몽유도원도는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그림이 아니어서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왜냐하면 이 그림은 일본의 덴리대학교 도서관에 있기 때문이죠. 아마도 임진왜란 이후에 일본에 건너 간 것으로 추정되는데,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어요. 그리고 그 옆에 10여 발 되는 높은 언덕을 만들어 전형적인 건축양식의 누정(樓亭)을 세웠다.


사임당의 작품 중 대표작인 《초충도십곡병》에서 보이는 관찰대상을 통해 당시 외출이 여의치 않았던 아낙네들의 삶이 느껴진다. 총 3기의 고인돌이 있는데, 이 가운데 1기는 탁자식고인돌이고, 나머지 2기는 받침돌 부분이 땅속에 묻혀 정확한 구조를 확인하기 어렵다. 확인이 가능한 탁자식 고인돌의 덮개돌 길이는 약 2.3m이며, 두께는 0.83m이다. 또 행궁 뒤 언덕에는 숙종때 재덕당이 세워졌고, 하궐 앞에는 정조 때 한남루라는 외삼문의 누문이 세워졌다(1798). 여기서 상궐은 내행전(행궁의 내전)으로서 1625년(인조3)에 준공한 70여 칸 건물이며, 서쪽 담에 문이 있어 좌승당으로 통하였다.


조선 시대 그려진 그림이지만 정작 우리나라 사람은 아무 때나 볼 수 없는 상황이 안타까울 따름이네요. 아무리 찾아도 우리 역사에 없는 풍습이고 일본 도굴꾼들이 조선인의 무덤에서 도장품을 훔치기 위해 고려장으로 묻은 무덤은 파헤쳐도 된다는 명분으로 만들어 왜곡한 역사인 것 입니다. 일본의 기록에 의하면 명군이 전쟁의 판도를 바꾸었지만, 명나라가 개입하여 전쟁이 길어진 측면도 있다고 평가된다.


조선 시대의 문과를 예로 들자면 크게 1차(소과, 향시), 2차(대과)로 구성되어 있는데, 소과는 거점 지방에서 실시되었으며 대과는 서울, 즉 한성에서 실시되었다. 1차인 소과는 초시, 복시로, 2차인 대과는 초시, 복시, 전시로 구성되어 있다. 소과 합격 시 생원 또는 진사 칭호가 부여되고 합격증서인 백패가 수여되며 동시에 성균관 입학 자격 및 대과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그래서 서울(한양)에 있던 성균관에 입학해 공부를 한 후 대과에 응시할 수도 있고 생원이나 진사 신분으로 독학해서 대과에 응시할 수 있었다.


문제는 누가 1등인 장원을 하느냐 2위인 아원 혹은 3위인 탐화를 하느냐 등등의 문제였다. 바로 당상관이 될 수 있냐 없냐의 차이가 나타나게 되며, 요즘으로 본다면 말단을 5급 공무원으로 시작하느냐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하느냐의 차이와 비슷하다. 조선 시대, 우리가 상상하는 연애의 모습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의 사랑이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이이 형제의 병구완에도 차도가 없이 세상을 떠나고 만다. 당대의 인물인 문정왕후, 정난정, 황진이, 장녹수에 비교하여 현모양처의 전형으로 존경받았으나 남편에게 순종하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던 성리학적 부인관과는 거리가 있었다. 여러모로 재능이 출중한 딸을 보내기 싫었던 친정아버지 신명화는 유독 둘째 사위감에게 처가살이를 제안했고, 남편인 이원수는 장인 신명화의 제안을 받아들인다. 결혼한 첫 해에 장인이 갑자기 죽게 되자 이원수는 어쩔수 없이 강릉과 파주를 오가게 됐다. 2007년 한국 여성계의 반대와 집단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부에 의해 50000원 지폐의 주인공으로 전격 도안되었다. 임진왜란 때 충주 탄금대에서 전사한 신립은 그의 9촌 조카였고, 대한민국의 정치인 해공 신익희는 14대 방손이 된다.


김기범은 1901년 5월 4일 목사 안수를 받았다.[98] 한편, 1886년 조불통상조약이 채결되면서 천주교는 오랜 박해가 끝나고 자유로운 종교 활동을 하게 되었다. 이 부분들은 작품 전체의 분량이나 의미화 과정에서 그다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텍스트 전체의 해석을 뒤집는 역할까지 할 수 있다.


이성계와 비교되던 최영은 유서 깊은 가문 출신으로 그 딸은 무진피화 이후 우왕의 왕비가 되었다. 이성계가 신흥 무인 세력의 대표라면 최영은 구 세력의 대표라고 할 수 있었다. 태조는 개국 이후 최영을 추시하여 복권하였고[75], 그의 손녀 사위 맹사성을 등용했다.[76] 또한 요동정벌 실패 후 최영의 당당한 최후에 뭇 사람들이 감동한 나머지 그의 시체가 버려진 곳을 지나는 사람마다 경의를 표했다고 한다. 최영의 의연한 죽음은 국왕이 된 이성계와 대조를 이루며 하나의 전설이 되었다. 왕건이 세운 고려는 1392년 이성계를 중심으로 한 혁명세력에 의해 멸망하였는데, 이때부터 왕씨들에게 대대적인 수난이 시작되었다. 왕씨들이 죽임을 당하는 이야기는 태조실록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름이나 장류를 담기 위해 만들었거나 양반들의 감상용이겠거니 추측할 뿐이다. 18세기 옹기(독)가 대중화되면서 서민들은 비싼 백자 항아리를 찾지 않았을 것이고, 골동품 수집이 유행하면서 양반들은 중국 수입품을 원했을 것이다. 그러나 단지 희소성이 크다는 이유로 비싼 달 항아리가 된 것은 아니다. 이런 배경 속에서 조선왕실은 백자를 공식 그릇으로 채택했다고 볼 수 있다. 1460년대 후반, 사옹원(왕의 식사나 궁중 음식공급에 관한 일을 맡아 보던 중앙관청)의 ‘분원(分院)’을 설치해 궁에서 쓸 백자를 독점 생산하도록 했다. 지방의 가마터는 왕실 납품의무에서 해방되는 대신 요역, 즉 노동력을 바치도록 했고, 분원 요역이 끝난 도공들이 고향 가마터로 가서 기술전수가 이뤄지도록 했다.


딱지본을 통해 한글소설들이 대량으로 제작되면서 고소설들이 지속적인 생명력을 갖게 되었고 해방 전후 우리나라 대표 문인들의 소설 창작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한글소설은 다양한 매체들과 만나면서 끊임없이 재생산 되고 있는데요, 19세기 우리나라에 들어온 유성기를 통해 음반으로 제작되기도 했고, 20세기 초 라디오 방송과 영화로 제작되면서 그 인기가 더욱 확산됐습니다. 재미있는 사례로 허균은 화원 이징(李澄, 1581∼?)에게 여러 가지 모양을 그려서 엮은 소첩(小帖) 하나를 부탁하면서 마지막 부분은 아이를 씻기는 두 여인의 그림으로 장식해 달라고 요구하였다. 왕이 소여를 타고 와서 홍살문 앞에 배위에 서서 능을 한 번 바라본다. 그리고 어도를 따라 걸어 미리 설치해둔 소차로 들어가서 손을 씻고 동입서출의 예에 따라 정자각 동계에 오른다.

경기도달리기 최신주소 경기도달리기 최신주소 경기도달리기 경기도달리기 최신주소

Report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