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배경으로 한 역사 영화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국을 배경으로 한 역사 영화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국을 배경으로 한 역사 영화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Blog Article


왕실의 후손이 많을수록 좋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태조의 아내는 29명이나 되었을까? 태조 왕건은 본래 궁예의 밑에서 수상을 맡고 있었으나, 정변을 일으켜 궁예를 쫓아내고 왕위에 올랐다. 태조가 왕위에 오르기 이전의 부인은 신혜왕후 유씨와 장화왕후 오씨 두 명뿐이었다. 견훤이 넷째 아글인 금강을 사랑하여 왕위를 전하려 하자 그 형 신검. 양검 등이 난을 일으켜 아버지를 금산사에 유폐시키고 금강을 살해하였던 것이다.


직지는 19세기 말 주한 프랑스 공사로 근무한 꼴랭 드 플랑시에 의해 프랑스로 가게 된다. 플랑시는 1888년 초대 주한 프랑스 공사로 부임하여 1891년까지 1차로 근무하였고, 1896년 4월부터 2차로 한번 더 주한공사로 근무하였다. 플랑시는 이 기간 한국의 고서를 비롯한 각종 미술품을 수집하여 프랑스로 보냈는데, 이 중에 직지도 포함되어 있었다.


신라는 이미 무력으로 고려나 후백제와 견줄 수 없는 최약체로 전락하여 있었다. 고려가 신라와 우호적인 관계를 다져 나가자, 후백제가 이를 무력으로 저지하려 하였던 것이다. 이 소식을 들은 태조 왕건은 직접 5천의 기병을 이끌고 견훤을 향해 진격했다. 고려군은 지금의 대구 인근인 공산(公山)의 동수(桐藪)에서 후백제군과 격돌하였으나, 대패하고 왕건이 아끼던 김락(金樂)과 신숭겸(申崇謙) 두 장수마저 전사하고 말았다.


더욱이 몽고에 파견되어 친히 강화 교섭을 벌였던 태자가 왕위에 올라 친몽고 정책을 추진하면서 무인정권과 갈등을 빚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인정권 내부에서는 국왕 원종을 폐위하고 몽고와 다시 항쟁하자는 주장이 일어났고, 무인정권 안에서도 강경파였던 임연이 삼별초를 동원하여 김준을 제거하고 이어 국왕마저 폐위한 뒤 재항전의 태세를 갖추었다. 그러나 몽고가 군대를 보내 시위하면서 원종을 복위시키라고 요구하자 곧 굴복하고 말았다. 다행스럽게도 임금은 어제 일에도 아랑곳없이 계속 보현원으로 향했다.


이에 경순왕은 “고립되고 위태로움이 이와 같아서 나라를 보전할 수 없다. 그리하여 신라의 천년(기원전 57년 ~ 935년)은 멸망했다. 그는 이를 근간으로 후백제와 화친을 맺기도 하고 대립하기도 하면서 점차 후삼국의 주도권을 되찾고 마침내 통일까지 이룩할 수 있었다.


이 선은 사령관의 이름을 따서 이른바 ‘맥아더 라인’이라 불렸다. 1951년 8월 10일 미국은 러스크 서한을 대한민국에 보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과 일본 간의 주권에 대한 미국 정부의 최종 답변으로, 이 섬을 일본의 영토로 표기하였다. 1976년의 어느 날 전라남도 신안 앞바다에서 한 어부가 한창 물고기 잡이를 하고 있었어요. 바다에 던진 그물을 들어 올리는 순간 깜짝 놀랄만한 일이 벌어졌어요. 사용되는 흙과 유약의 종류, 구워내는 가마의 온도 등에 따라 갈색, 초록색, 올리브색 등 다양한 색이 나타나는 것이에요.


공산 전투 초반 고려군이 승리하는 것 같았으나, 이는 후백제의 계략이였고, 싸움의 진행 중 태조는 견훤이 이끄는 후백제군에게 역매복으로 포위되어 위험하였다. 이때 신숭겸이 “제가 대왕과 외모가 비슷하오니 제가 대왕으로 변장하면 대왕께서는 무사히 탈출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왕건의 옷을 빼앗아 입고, 왕건은 일반 군졸로 변장하여 포위를 뚫고 탈출하였다. 927년(태조 10) 음력 9월초 견훤은 경상북도 북부를 공략하다가 갑자기 진로를 바꿔 영천을 거쳐 경주로 기습하였다. 한참 싸우던 견훤군의 갑작스러운 퇴각에 태조는 경북 북부 지역에 주둔하면서 군사를 정비하였다.


오늘 견룡군의 행수로 있는 산원 이의방과 이고가 정변을 일으킬 것을 제의해 왔다. 사실 이들이 오래 전부터 정변을 계획하고 있다는 소문은 이미 듣고 있었다. 얼마 전에는 우학유 장군을 찾아가 정변을 주도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한다. 임금께서 심약한 면이 있기는 하지만, 설마 일국의 제왕으로서 그랬을 리는 없다. 저 김부식의 후계자를 자처하는 부류들이 임금이 즉위하는데 자신들이 큰 역할을 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과장한 것이 아닐까.


이세적이 이끄는 선발대와 당 태종이 직접 지휘하는 친정군, 그리고 장량이 지휘하는 수군으로 크게 3갈래로 침입해 왔으며 요동성을 점령한 뒤 안시성 방면으로 진군하였다. 645년 6월 20일 고구려는 고정의, 고연수, 고혜진이 이끄는 15만의 대군을 주필산에 보내 당 태종의 10만 대군과 싸우게 하였다. 그러나 당 태종의 전술에 속아 고구려군이 패배하여 3만여 고구려군이 투항하였다. 당 태종의 도합 20만 대군은 주필산 전투에서 승리한 후 안시성으로 진군하였다.


그러나 최우였기 때문에 그나마 정도 대접을 받을 수 있었다. 3~4년 간 펄에서 숙성하고 건조한 나무에 이런 과정을 거친 경판들은 대단히 견고할 수밖에 없었다. 고려인들은 대장경을 자손대대로 전해줘야 한다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있었다. 강화도 '대장도감'엔 먹 가는 소리와 조각칼이 나무를 파먹는 소리만 가득했다. 수백 명이 모여 있었지만 그들은 일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창원오피 창원 오피 창원 오피 창원오피

Report this page